플라스틱 사용을 줄여야하는 이유 대체 플라스틱

우리 일상 생활에 밀접하게 들어와있는 플라스틱은 내구성이 있으면서도 경량성을 가지고 있어 운반과 이동이 편리하여 다양한 용도에 사용될 수 있고 가격 측면에서도 유리합니다. 또한 방수 및 방충 특성을 가지고 있어 식품 등의 보존과 안전한 보관을 가능하게 하여 우리의 일상생활을 편리하게 만들어 줍니다. 이렇게 고마운 플라스틱이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사용량을 줄이기 위한 운동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플라스틱 사용을 줄여야하는 이유와 플라스틱을 대체할 수 있는 물질 그리고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는 방법 대해 공부해보겠습니다.


지구를 위해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 재활용 해야한다.
Pixabay로부터 입수된 annca님의 이미지 입니다.


플라스틱 사용을 줄여야하는 이유

  1. 환경 오염: 플라스틱은 자연 분해되기 어렵고 오랜 시간 동안 지속되는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많은 플라스틱 제품들이 자연 환경에 버려지면 지구의 해양, 강, 호수, 땅 등에 플라스틱 폐기물이 쌓이게 됩니다. 이로 인해 해양 생태계와 육지 생태계에 심각한 환경 오염이 발생하며, 생물 다양성 감소, 해양 동물의 생존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2. 건강 위험: 일부 플라스틱 제품은 특정 조건에서 유해한 화학 물질을 방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음식이나 음료를 담는 플라스틱 용기에서 유해 물질이 노출되면 인체에 유해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스페놀 A(BPA)와 같은 화학 물질은 내분비계에 영향을 주며, 생식 기능, 호르몬 균형, 신경 발달 등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3. 자원 소모: 플라스틱은 석유 기반 원료로 제조되며, 이는 유한한 자원입니다. 플라스틱 생산과 폐기에는 많은 에너지와 자원이 소모됩니다. 또한 플라스틱 재활용의 어려움과 한계로 인해 많은 양의 플라스틱이 폐기물로서 처리되어 자원의 낭비가 발생합니다.


플라스틱 대체 물질

  1. 바이오 기반 플라스틱: 바이오 기반 플라스틱은 식물 기반 원료인 옥수수, 피코그린, 녹차 등을 사용하여 제조됩니다. 이러한 바이오 기반 플라스틱은 석유 기반 플라스틱과 유사한 물성을 가지면서도 자연 분해가 가능하거나 재활용이 용이한 속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2. 생분해성 플라스틱: 생분해성 플라스틱은 자연에서 더 빠르게 분해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플라스틱은 특정 조건하에서 미생물의 작용을 받아 자연 환경에서 분해될 수 있습니다. 주로 옥수수 전분, 녹차 폴리페노, 플라옥사, 폴리-하이드롤리푸라닉 애씨드(PHA) 등이 사용됩니다.
  3. 종이 및 판지: 플라스틱 대신 종이나 판지를 사용하여 제품을 포장하고 운반할 수 있습니다. 종이는 재생 가능한 자원인 목재에서 생산되며, 자연 분해가 가능하고 재활용이 용이한 재료입니다. 판지는 골판지와 같은 강화된 종이로 만들어진 제품으로, 내구성과 보호 기능을 갖추면서도 환경 친화적입니다.
  4. 생분해성 폼: 일부 기능성 폼 제품은 플라스틱 폼을 대체하기 위해 생분해성 재료로 제조됩니다. 예를 들어, 생분해성 폼은 식물성 원료인 옥수수나 대나무 등을 사용하여 제조될 수 있으며, 사용 후에는 자연적으로 분해될 수 있습니다.
  5. 금속 및 유리: 일부 제품은 플라스틱 대신 금속이나 유리로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재료는 내구성과 재사용 가능성을 갖추고 있으며, 플라스틱에 비해 자원 소모가 적을 수 있습니다.


일상 생활에서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는 방법

  1.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 줄이기: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플라스틱 봉투, 일회용 스트로, 일회용 컵 등을 대신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대안을 선택합니다. 장바구니나 지속 가능한 재사용 가능한 가방을 사용하고, 스테인리스 스트로 또는 종이 스트로를 사용하며, 재사용 가능한 컵이나 보조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재사용 가능한 제품 사용: 식품용 컨테이너, 보조기, 물병 등과 같이 재사용 가능한 제품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제품은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 지속 가능한 대안을 제공합니다.
  3. 포장재 선택: 제품을 구매할 때 플라스틱 포장이 아닌 종이 포장이나 친환경 포장재를 선택합니다. 또한 대량 구매를 통해 개별 포장을 줄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플라스틱 재활용: 플라스틱 재활용을 적극적으로 실천합니다. 플라스틱 분리수거 규칙을 준수하고, 재활용 가능한 플라스틱 제품을 분리수거함에 넣습니다.
  5. 대안 소재 활용: 플라스틱 대신 자연 소재를 활용하는 제품을 선택합니다. 종이, 유리, 금속, 나일론 등은 플라스틱 대체재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6. 환경 친화적인 제품 지원: 환경 친화적인 제품과 브랜드를 지원하고, 친환경 인증을 받은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7. 의식적인 소비: 소비 패턴을 조정하여 필요한 제품만 구매하고, 사용한 제품을 최대한 활용하며, 소비의 과도함을 줄이는 것도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